본문 바로가기
돈아끼기

경로우대교통카드 서울시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받기 주민센터

by 알살 2022. 5. 10.
300x250

경로우대 교통카드

서울시 어르신 교통카드

동주민센터, 동사무소 발급받기 

 

 

만 65세 이상 생일이 되면 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를 발급받았습니다.

 

 

 

서울시 어르신 교통카드란?

- 주민등록을 기준으로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 수도권 전철을 무임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 

 


 

발급방법은?

 

어르신 교통카드, 경로우대 교통카드를 발급 받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. 

 

신한은행 방문하는 것과 동 주민센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.

 

1. 신한은행 방문해서 발급받게 되면 신용/체크카드로 발급받을 수 있어 후불형 교통카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 후불형이기 때문에 카드 한장으로 무임승차가 안되는 버스에서도 미리 충전하지 않고 나중에 버스 비용만 나중에 결제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 

 

2. 동주민센터에서 발급받게 되면 교통카드(수도권 전철)에서만 무임으로 이용하능한 교통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. 무임승차가 안되는 버스를 이용할 시 따로 갖고 있는 후불형 교통카드를 사용하거나 미리 선불로 교통비를 충전하여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. 

 

따라서 버스를 타는 일이 빈번하거나 카드를 여러개 들고 다니는게 번거로운 분들은 신한은행에 방문해서 체크/신용 어르신 카드를 발급받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. 하지만 평소 사용하는 신용카드가 있어 또 발급받으면 그게 그거일거 같아 동주민센터에서 단순무임카드로 발급받기로 하였습니다. 

 

 

발급 준비물은 특별한 것 없이 신분증을 챙겨갔습니다. 어르신 교통카드를 발급받으러 왔다고 하니 주민센터 직원분께서 시키는대로 하였습니다. 그러니 금방 교통카드를 지급받을 수 있었습니다. 위의 사진은 어르신 교통카드를 발급받으며 전달받은 안내문입니다. 주의사항이 적혀있으니 참고하여 사용하기로 했습니다. 

 

단순 무임카드 사용할 때는 본인만 사용하며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여야합니다. 1인당 1장만 발급가능하며 본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타인에 의해 부정사용되는 경우 1년간 재발급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분실시 바로 신한은행으로 분실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.

 

신용/체크카드 분실시 : 신한카드 콜센터 1544-7000

단순 무임카드 분실시 : 신한은행 콜센터 1577-8000

 

주민센터에서 받는 단순무임교통카드 신청은 만 65세 생일 두 달 전 부터 발급 가능합니다. 단, 사용은 생일 당일부터 가능합니다. 신한은행에서 발급받는 신용/체크카드는 만 65세 생일 당일에 신청 가능합니다. 

 

발급받은 단순무임교통카드 실물입니다. 생일 이전에 전달받았기 때문에 생일 날짜부터 사용가능하다고 적혀있습니다. 단순무임카드 재발급시 수수료 3000원을 납부해야 한다고 합니다. 아까운 돈이니 잘 간수하기로 합니다. 

서울시 교통카드이기 때문에 주소지가 서울이어야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 사용가능 범위는 수도권 전철이라면 가능합니다.

단순 무임카드는 이렇게 신한은행 마크가 박혀있습니다. 버스를 탈때는 티머니를 사용하듯 충전하면 됩니다. 지하철만 이용할 사람은 따로 충전하지 않고 사용하면 됩니다.  

카드 뒷면에도 설명이 잘 나와있습니다. 성명부분에는 동주민센터 직원이 적어준 카드 주인 이름이 적혀있습니다. 지금까지 서울시 어르신 교통카드, 경로우대교통카드, 단순무임교통카드, 노인 지하철 우대교통카드 발급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. 발급받으시려는 만 65세 분들께 도음이 되었길 바랍니다. 

300x250

댓글